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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공항 거점 에어로케이.. "떠나면 어쩌나" 재정 지원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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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 커 ▶
청주를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 에어로케이의
의무 기간이 끝나면서,
다른 공항에서 노선 운항이 가능해졌습니다.
당장 이달부터 인천공항 취항에 나서는데요.
청주공항 노선이 줄어들면 어쩌나,
충청북도는 재정 지원 기간을 2년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정재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ND ▶
◀ 리포트 ▶
국토교통부는
신생 항공사 에어로케이에
항공운항증명을 발급할 당시,
조건을 붙였습니다.
첫 취항 이후 3년간은
반드시 청주국제공항을 오가는 노선만
운항해야 하는 '거점 의무'였습니다.
이 기간동안 에어로케이는
청주공항을 오가는 정기 국제선을
가장 많이 보유한 1등 항공사로 올라섰습니다.
7개국 12개 노선 가운데
5개국 7개 노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달을 끝으로
이 거점 의무 기간이 종료되면서
청주와 무관한 노선을 띄울 수 있게 됐고,
당장 이달 30일부터 인천공항 취항에 나서
일본과 베트남 노선을 잇따라 신설합니다.
민·군 겸용인 청주공항의
이착륙 횟수가 부족하다 보니
항공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선택한
고육지책이라는 게 에어로케이의 설명.
◀ INT ▶채정훈/에어로케이 영업마케팅실장
\"남는 비행기, 시간 활용. 인지도도 높이고\"
연말까지 2대 이상의 항공기가
더 들어오는 만큼 청주공항 노선엔
영향이 없을 거라지만,
올해 연간 이용객 476만 명,
내년엔 5백만 명 돌파를 목표로 하는
충청북도 입장에선 달가울 리 없습니다.
도는 의무 기간 종료와 함께 끝내려던
재정 지원을 2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신규 국제 노선을 취항하면
다른 항공사보다 지원금을 1억 원 더 주고,
다른 항공사가 운영 중인 노선을
추가로 만들어도 지원금을 주는 조건입니다.
매년 1천만 원의 홍보비와
대당 6~7백만 원의 항공기 정비료도
지급됩니다.
◀ INT ▶강성환/충청북도 균형건설국장
\"코로나 2년 보전하고 앞으로도 거점해달라고\"
최근 청주공항이
해외여행 수요 폭증 등에 힘입어
상승세를 타고 있는 만큼
당분간 거점 종료의 여파는 미미할 거라는 게
항공사와 충청북도의 공통된 전망.
하지만 민·군 겸용 활주로의 한계와
주차시설 태부족, 미주 노선용 대형 항공기
이착륙 불가 등이 개선되지 않는 한
상황은 언제든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충청북도는 다음 달 발표 예정인
국토교통부의 공항 활성화 용역 결과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MBC뉴스 정재영입니다.
청주를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 에어로케이의
의무 기간이 끝나면서,
다른 공항에서 노선 운항이 가능해졌습니다.
당장 이달부터 인천공항 취항에 나서는데요.
청주공항 노선이 줄어들면 어쩌나,
충청북도는 재정 지원 기간을 2년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정재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ND ▶
◀ 리포트 ▶
국토교통부는
신생 항공사 에어로케이에
항공운항증명을 발급할 당시,
조건을 붙였습니다.
첫 취항 이후 3년간은
반드시 청주국제공항을 오가는 노선만
운항해야 하는 '거점 의무'였습니다.
이 기간동안 에어로케이는
청주공항을 오가는 정기 국제선을
가장 많이 보유한 1등 항공사로 올라섰습니다.
7개국 12개 노선 가운데
5개국 7개 노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달을 끝으로
이 거점 의무 기간이 종료되면서
청주와 무관한 노선을 띄울 수 있게 됐고,
당장 이달 30일부터 인천공항 취항에 나서
일본과 베트남 노선을 잇따라 신설합니다.
민·군 겸용인 청주공항의
이착륙 횟수가 부족하다 보니
항공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선택한
고육지책이라는 게 에어로케이의 설명.
◀ INT ▶채정훈/에어로케이 영업마케팅실장
\"남는 비행기, 시간 활용. 인지도도 높이고\"
연말까지 2대 이상의 항공기가
더 들어오는 만큼 청주공항 노선엔
영향이 없을 거라지만,
올해 연간 이용객 476만 명,
내년엔 5백만 명 돌파를 목표로 하는
충청북도 입장에선 달가울 리 없습니다.
도는 의무 기간 종료와 함께 끝내려던
재정 지원을 2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신규 국제 노선을 취항하면
다른 항공사보다 지원금을 1억 원 더 주고,
다른 항공사가 운영 중인 노선을
추가로 만들어도 지원금을 주는 조건입니다.
매년 1천만 원의 홍보비와
대당 6~7백만 원의 항공기 정비료도
지급됩니다.
◀ INT ▶강성환/충청북도 균형건설국장
\"코로나 2년 보전하고 앞으로도 거점해달라고\"
최근 청주공항이
해외여행 수요 폭증 등에 힘입어
상승세를 타고 있는 만큼
당분간 거점 종료의 여파는 미미할 거라는 게
항공사와 충청북도의 공통된 전망.
하지만 민·군 겸용 활주로의 한계와
주차시설 태부족, 미주 노선용 대형 항공기
이착륙 불가 등이 개선되지 않는 한
상황은 언제든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충청북도는 다음 달 발표 예정인
국토교통부의 공항 활성화 용역 결과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MBC뉴스 정재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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